스마트스토어, 쿠팡 등에서 상품을 판매하시는 대표님들은 상표권에 대해 고민해보셨을 겁니다. 제조하지 않는 이상 같은 상품을 여러 사람이 판매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때 조금이라도 차별성을 갖기 위해 상표(브랜드)를 만들게 됩니다. 상표 등록 전 키프리스 상표검색을 하는 방법과 상표검색을 활용하여 시장의 미래를 보는 노하우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키프리스 상표검색 방법 동영상 매뉴얼
키프리스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제공하고 있는 상표검색 매뉴얼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일반검색: 간간한 검색어, 번호, 검색식으로 검색하는 방법
- 스마트검색: 상표명칭, 공개번호, 출원인 등으로 좀 더 상사하게 검색하는 방법
- 검색결과 보기: 검색 결과를 보는 방식 및 보는 방법
- 검색결과 활용: 검색결과를 정렬, 필터링해서 보는 방법
- 검색결과 상세보기: 검색 결과 중 특정 건의 상세정보에 대한 설명
상표 검색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위의 두 영상이나 키프리스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가이드를 활용하시면 충분히 배우실 수 있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상표검색을 내 돈 버는 일에 활용하는 노하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키프리스 상표검색 활용 노하우
상표를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방어적 활용과 시장 조사. (공격적 활용도 있지만 이건 공개적으로 쓰기에는 어려운 내용입니다)
상표의 방어적 활용
내가 제조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상품은 제조사나 도매처로부터 공급받게 됩니다. 내가 독점이 아닌 이상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해당 카테고리나 해당 제품군에서 내 제품이 직접적으로 노출될 수 있게 하려면 내 제품만이 가진 이름, 즉 상표가 필요합니다. 고객이 내 제품으로 다이렉트로 유입될 수 있는 길(상표 키워드)을 만드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은 상위노출의 전쟁입니다. 고객이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검색어를 입력한 결과 페이지의 최상단에 누가 먼저 노출되느냐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집니다. 모두가 사용하는 키워드에서 상위노출 되려면 판매량, 높은 별점 등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내 상표로 검색한 결과 페이지에서는 내 제품만 노출될 것입니다. 경쟁이 필요없어지게 됩니다.
대부분 제품 판매 초반에는 상표 등록을 신경쓰지 않으십니다. 그게 그렇게 잘 팔릴지 예상하지 못하고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끼기 위해 상표 등록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마케팅적으로 차별성을 갖기 위해 사용했던 키워드가 상표권이 없다면 경쟁사들도 그대로 따라서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내가 만들어놓은 길을 경쟁자들에게 뺏기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나만 사용할 수 있는 길을 방어적 목적으로 만들어두는 것, 그게 상표권의 방어적 목적 활용입니다.
상표로 몇 달 후 미래 내다보기
이 내용이 이 글의 핵심입니다.
위의 상표의 방어적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제품 출시 전에 미리 상표를 출원하게 됩니다. 시장의 리더나 경쟁사가 어떤 상표를 출원했는지 알게 되면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경쟁사는 어떤 준비를 하는지에 대해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상품은 LG전자에서 출시한 수면 관리 이어폰과 소프트웨어 ‘브리즈’입니다.
대기업들은 상표권을 철저하게 관리합니다. 이 제품에 대한 상표권을 키프리스에서 검색해보겠습니다.
검색어 입력란에 ‘엘지전자’를 입력하시고 좌측에 정렬 기준을 출원일자로 지정하시고 최신 건이 먼저 노출되도록 아래 화살표를 클릭해줍니다. 이후 초록색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121번째에 브릿.지지지 brid.zzz라는 2022년 9월 14일에 출원한 상표권이 보입니다. 이 상표권을 클릭해 어떤 상품에 등록된 상표권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상표권이 어떤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지 보시려면 지정상품을 보시면 됩니다. 지정상품은 상단에 상표설명/지정상품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정상품을 보면 이 상표권으로 어떤 제품, 서비스에 사용하려고 하는지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위 상표권은 2022년 9월 14일에 출원됐고 이 상표권을 사용한 제품은 2023년 7월에 기사가 나왔으니 상표권이 약 10개월 선행됐습니다. 만일 이 상표권이 출원되자마자 확인했다면 엘지전자가 앞으로 어떤 제품을 준비하고 있구나라는 걸 미리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내 이득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브릿.지지지 제품은 가격이 약 40만원입니다. 이 가격이 부담되는 사람들은 기능이나 디자인이 비교적 좋지 않더라도 더 저렴한 제품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관련 제품을 찾아서 소싱하고 수면 관리 솔루션, 수면 관리 이어폰 등, 엘지전자에서 광고, 홍보할 키워드에 업힐 수 있습니다.
상표권 조사는 이런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걸 설명드렸습니다. 비단 위 제품 품만이 아니라 시장을 선도하고 광고에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는 대기업들에서 어떤 제품들을 준비하고 있는지 귀 기울이고 대응해서 새로운 시장에 업혀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상 키프리스 상표검색 방법과 상표권을 활용하는 노하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